지속가능경영

(주)한화는 지속적인 기업 경쟁력 강화와 경영 혁신을 통해
최고의 기술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가치를 확장해 나가며,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주)한화의 현재와 미래를 소개합니다.

윤리준법경영

창립 이후 국가와 사회에 헌신하며, 국민과 함께 성장해 온
(주)한화는 건전하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정도 경영’을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윤리∙준법경영


(주)한화는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 수행을 위해 (주)한화의 윤리·준법 가치를 담은 준법통제기준과 윤리강령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보다 구체화하는 임직원 실천 지침을 제정하여 전 임직원이 모든 업무와 일상에서 컴플라이언스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윤리·준법 경영을 실현하는데 동참 하고 있습니다.

윤리강령 준법통제기준 - 임직원 실천지침 - 임직원 실천지침

(주)한화는 2012년 3월 준법지원인을 선입하고 준법조직을 구축하여 정도경영 실천에 적극 동참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준법통제 조직 개편을 통해 각 부문 지원 법무팀장을 부문 준법통제관리자로 선임하여 준법조직을 보다 내실화 하였습니다.

하기 내용 참조

(주)한화 이사회 / 대표이사

준법지원인
재무
준법통제관리자
준법통제담당자
방산
준법통제관리자
준법통제담당자
글로벌
준법통제관리자
준법통제담당자
모멘텀
준법통제관리자
준법통제담당자

준법지원인

  • 준법교육 실시 및 임직원의 준법 관련 규정 준수 여부를 점검
  • 준법 활동 계획 및 결과 이사회 보고
  • 준법통제 관리자담당자를 선임하여 준법통제 업무 수행
  • 준법지원 업무의 투명성을 위해 대표이사 직속부서에 위치하며, 독립적 업무 수행을 보장받음

준법통제관리자·담당자

  • 준법통제관리자 : 해당 부문 및 본부 내 준법통제 담당자를 총괄하여 부문별 준법통제 활동 운영
    및 관리
  • 준법통제담당자 : 준법지원인 및 준법통제관리자의 지휘에 따라 부문·사업장별 준법통제 활동
    실시

(주)한화는 컴플라이언스 경영 확립과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 컴플라이언스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사전예방-이행점검-보고 및 유효성 평가의 절차를 통해 조직 내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관리하고 있으며, 공정거래, 개인정보 보호, 임직원 인권, 반부패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윤리·준법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전 예방활동

임직원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윤리·준법 교육을 실시하여 윤리적인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업무에 상시 참고할 수 있도록 컴플라이언스 이슈별 가이드를 제작·배포하여 컴플라이언스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행점검

준법통제담당자는 각 부문별 준법통제 점검표를 활용하여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준법통제관리자는 준법지원인에게 점검결과를 보고하여 위반 행위가 발견될 경우 시정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주요 준법이슈에 대하여는 수시점검을 실시한 후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경우 가이드라인/체크리스트 등을 임직원에 배포하여 위반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보고 및 유효성 평가

준법지원인은 이사회 및 대표이사에게 주요 컴플라이언스 이슈 및 대응방안, 준법통제 활동실적 및 계획을 보고합니다. 외부 법률 전문기관을 통하여 (주)한화의 컴플라이언스 규정과 체계가 유효하게 설계·운영되고 있는지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컴플라이언스 신고 채널 운영

    (주)한화는 경영 환경 또는 임직원의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법∙부당한 행위에 대해 신고할 수 있는 온라인 컴플라이언스 Hot Line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등 인권 위반 및 비윤리 행위 발생시 임직원이 회사 담당자에게 즉각 신고할 수 있는 내부신고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컴플라이언스 문화 확산

    (주)한화는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하여 컴플라이언스 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표이사의 정도경영 의지가 담긴 준법경영 서신을 임직원에 발송하고 협력회사에는 하도급법∙산업안전보건법 등 준법교육 프로그램 및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언

    (주)한화는 협력회사와 공정한 거래를 통해 상호간의 지속적인 성장과 굳건한 신뢰관계 구축을 위하여 2013년 공정거래 4대 가이드라인을 제정하였고, 2018년 공정거래 4대 실천 지침으로 제·개정하였습니다. (주)한화는 4대 실천지침을 바탕으로 협력회사와 ‘함께 멀리’ 성장할 수 있도록 공정거래 업무추진을 위한 전담부서 운영, 임직원의 자율적인 공정거래 의식 제고, 협력회사 거래 정기점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정거래 준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