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과 직무 중심 채용으로 학력, 성별, 지역 차별 철폐를 위해 앞장서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을 이끌어 갈 창조적 인재를 키워 나갑니다.
이로써 한화그룹의 비정규직 비율은 17%에서 10.4%로 감소하였고 이는 우리나라 전체 비정규직 비율 33.8%와 비교하면 약 1/3배 이하 수준으로 OECD 평균 비정규직 비율인 25%보다도 현저히 낮은 수치입니다. 또한 정규직 전환 인원 중 여성 비율이 60%에 달하는 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에 앞장 서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근무연수를 기준으로 직급을 구성하는 과거와 달리 구성원의 역량과 성과 그리고 수행하는 직무의 가치에 따라 직급이 결정되는 직무가치 중심의 선진형 인사 체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서는 현재의 직무 포지션에서 성과와 역량이 충분히 검증된 인력이 상위 직무 포지션으로 이동하거나 현재 담당하는 직무 포지션의 가치가 상승하는 경우에 '승진'이 발생하며, 공정하고 엄격한 절차를 통해 개인의 역량, 성과 및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탁월한 역량과 업적을 창출하는 인력들에게 빠른 승진 기회를 제공하는 Fast – Track 제도 운영을 통해 우수인재에게 더 많은 성장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한화 비전에 대한 도전과 목표 달성을 독려하기 위하여 보상구조를 성과 중심으로 재편하였고(기본급 외 성과급 강화), 우수인재를 위한 Spot Bonus를 추가 운영 하고있습니다.
한화는 우수 신입사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 및 그룹의 차기 글로벌리더 육성을 위해 한화그룹 내 해외 법인 및 지사에 파견하여 실무 및 교육을 진행하는 Global Talent Progra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개월 이상의 강도 높은 사전 교육(Job Off)을 거친 후 한화 글로벌 사업의 중심부인 미국, 독일,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이라크 등으로 파견하여 1~2년 간의 해외 주재 근무를 실시합니다. 국내 복귀 후에는 별도의 경력개발계획(CDP) 관리를 통해 그룹의 우수인재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룹 전체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HPMP(Hanwha Pre Manager Program)를 통해 신입사원에게 필요한 직무역량교육, 로열티 제고 프로그램 등을 제공합니다.
한화그룹에는 각 계열사에 신규 사업 검토가 필요할 때, 대리급을 중심으로 해외에 파견하여 현지 문화와 비즈니스 환경을 파악하도록 하는 지역 전문가 제도가 있습니다. 지역 전문가는 약 1~2년의 해외 체류 기간동안 글로벌 비즈니스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는 첨병 역할을 수행하며 차기 글로벌 후보자로 성장하게 됩니다.
한화는 그룹 사업 및 직무 이해도가 높고 글로벌 역량이 우수한 대리 ~ 팀장 직급을 대상으로 「Global Top 대학 석/박사 유학 프로그램」 을 지원합니다. 희망 시기에 따라 최대 3개월 Job Off를 진행할 수 있고, 교육비, 시험 응시료, 원서비 등 사전 학습 지원금을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유학기간 중 급여와 생활 지원금을 비롯하여 학비 및 교우회비 등 유학 생활에 필요한 비용 일체를 지원합니다.
팀장급을 대상으로 하는 EMBA 프로그램, 임원급을 대상으로 하는 AMP 지원을 통해 그룹 최고경영자 육성을 위한 교육 기회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며, 특히 매년 리더 후보자 및 임원 후보자를 선발하여 리더십과 직무역량 등을 집중 교육하는 '핵심인재 육성제도'를 진행함으로써, 그룹의 리더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AMP (Advanced Management Program, 국내외 유수의 최고경영자과정)한화그룹은 임직원의 출산과 육아에 대한 복지제도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직원 복지의 가장 우선순위로 여성 관련 각종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난임치료 및 시술비 지원을 통해 임직원의 임신/출산을 장려하고 있으며 임신을 하게 되면 근로시간 단축근무는 물론 「한화 맘스 패키지」라는 임신,육아용품 지원을 통해 건강한 출산을 돕습니다. 출산 후에는 육아기 근로기간 선택 제도, 직장 내 어린이집과 수유실 운영을 통해 근무를 하면서도 아이를 돌보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한 관심과 배려를 제공하며, 취학 전후 돌봄 휴직 및 가정의 날 시행으로 빈틈없이 가족의 행복과 안전을 지원합니다.
이에 따라 바쁜 업무 중에서도 가족과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최대 10일의 영업일의 휴가를 이어 쓰도록 권장하는 「Refresh 휴가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를 장려하기 위해 한화리조트 등 그룹 내 서비스/레저 시설을 임직원가에 제공하거나 복지포인트 지급을 통해 Refresh 휴가 기간 동안 가족과 함께 진정한 Refresh를 할 수 있는 직원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계열사별로 매주 특정 요일에 「Family Day」를 운영하여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앞장서서 조성하며, 가족과 친구가 함께 하는 '저녁 있는 삶'을 통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